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보견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301 - 33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의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인성교육 자체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새로운 교과목을 개설해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하다.(한국교육학회. 인성교육, 1998 p262) 인성 관련 교과목들은 지식을 주로 가르치는 일반 교과목과는 기본적으로 성격을 달리하여 내성적(內省的)인 경험과 통찰, 정의적인 차원의 학습을 위주로 한다.(앞의 책, p. 263) 따라서 이 논문도 인성과 관련된 교과의 성격을 가진 미술감상 교육을 활용하여 인성치료에 관한 사례연구를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필자는 2010년 05월부터 12월까지 강릉시 00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 13명을 대상으로 매달 2회 2시간씩 20차례에 걸쳐 실시하였다.
이 논문은 우선 인성치료에 대한 개념정립과 미술감상 교육의 치료적 관점을 역설하면서 초등학생들의 인성치료을 위한 구성요소를 제시하였다. 그 다음으로 인성치료를 위한 구성 요소를 인간관계 덕목(정직, 약속, 용서, 책임, 배려, 소유)과 인성판단력(도덕적 예민성, 도덕적 판단력, 의사결정능력, 행동실천력)으로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매달 2회씩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미술감상 교육에 대한 흥미가 높아지고, 신뢰롭고 협동적인 인간관계를 맺으면서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을 사는 생활태도와 품성을 형성할 수 있었다.
둘째, 다른 사람의 작품을 비교감상하면서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으며, 의사결정능력과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예민성 등이 향상되었다.
셋째, 미술감상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기 표현력과 자아존중감도 강화되었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인성치료를 위한 미술감상 프로그램이 아동의 올바른 이성 발달에 효과가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것은 미술교육이라는 교과특성이 인성교과와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서 교육활동에 치료적 요소를 가미하여 발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가 교과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인성치료 프로그램 개발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시작하는 말
2. 인성치료와 미술교육
3. 인성치료를 위한 미술감상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4. 인성치료를 위한 미술감상교육 프로그램 결과 분석
5.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001-000852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