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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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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복 (인하대학교) 임태규 (인하대학교) 노태성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25 - 3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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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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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액체로켓엔진의 연소실 압력과 노즐 확장비, O/F 비 등 주요 설계변수를 최적화하였다. 대상엔진은 LO2/RP-1을 추진제로 사용하는 개방형 가스발생기 사이클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소실의 물성치는 CEA2를 이용하였으며, 무게 산출은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모델링 하였다. 최적 설계의 목적함수는 비추력과 추력중량비를 다중목표로 설정하여 가중치 방법을 사용하였다. 유전알고리즘을 최적화 과정을 거친 결과 비추력은 최대 4%, 추력중량비는 최대 23% 정도 증가하였다. 또한 다양한 추력에 대해서 Pareto frontier line을 얻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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