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식 (한남대학교) 정혜선 (한남대)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17권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7 - 6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사소통을 중시하는 시대적?교육적 경향으로 인하여 읽기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적어졌지만, 여전히 읽기는 쓰기와 함께 기술?문명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인터넷의 전 세계적인 보급으로 인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하고 유익한 정보를 탐색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읽기가 단연 강조되어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은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 age)상황에서 영어를 학문의 도구어로 삼는 경우, 영어 읽기 능력은 듣기, 말하기, 쓰기와 같은 다른 능력들보다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제 정보화 사회에 적응해야 하는 고등학생들에게 대학수 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영역에 대한 독해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실제 교육현장(특히, 고등학교)의 영어 학습은 ‘문제 풀이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고 있어서 읽기 영역이 약 70%를 차지할 만큼 주로 읽기 영역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읽기능력의 중요성에 비하여 학교 현장에서는 체계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의한 읽기 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실제 고등학교에서의 읽기지도는 아직도 문법이나 단편적인 지식을 다루는 암기된 지식을 측정하거나 문장풀이 수준에 그치고 있다. 제한된 시간 내에 빠르게 요지를 파악해 내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영어교육 현장에서 종합적인 독해능력을 기르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는 영어 교수법을 유도함으로써 고등학교 영어 교육의 정상화를 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독해와 관련된 이론을 고찰하고 독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독해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영역의 독해 문항 분석을 통해 다양한 독해 전략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더 나아가 전반적인 독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법을 연구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영어 학습과 교수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영역 유형별 독해 지도 방안
Ⅲ.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영어 독해 지도 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3243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