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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기 (한양대학교) 최믿음 (한양대학교) 박성복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29 - 172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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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의 수용의도를 예측하는 데 유용성을 가지고 있는 분석 틀인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과 미디어 이용자의 능동성과 욕구에 의한 미디어 이용행위와 효과를 분석하는 데 유용성을 가지고 있는 이론적 틀인 이용과 충족 이론(Uses & Gratification)을 접목한 융합 모델을 통해 대학생들의 유료 모바일 뉴스 콘텐츠 수용의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인지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일상생활 도움 동기, 혁신성, 사회적 동조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고,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인지된 용이성, 사회적 동조, 기술적 장애/장벽, 대인 관계 동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수용모델 변인 중 인지된 유용성만이 종합일간지 유료 모바일 뉴스 콘텐츠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일상생활 도움 동기, 사회적 동조, 여가/즐거움 동기 등은 유료 모바일 뉴스 콘텐츠 수용의도에 직접적인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및 연구문제(가설)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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