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강림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6 No.1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31 - 265 (35page)
DOI
10.15187/adr.2013.02.26.1.2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Background 도시재생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는 지금, 과거에는 도시의 가장 활성화된 중심지였으나, 지속적인 쇠퇴로 인하여 침체되고 있는 구도심에 대한 재생 또한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공공디자인사업을 통한 구도심 지역의 상업가로 재활성화가 늘어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관련 사업들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Methods 본 연구는 공공디자인사업을 통한 구도심 상업가로의 도시재생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공공디자인사업을 계기로 도시재생에 성공한 부산시 ‘광복로 문화거리’와 관련사례인 울산시 중구의 ‘문화의 거리’ 및 창원시의 ‘창동예술촌’을 사례로 공공디자인사업의 내용, 주체, 과정 및 재활성화 계기 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Results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시사점과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로(街路)의 특정 부문만을 대상으로 한 개별적인 사업에서 벗어나, 가로 전체를 다루는 통합적 공공디자인 사업 및 주변지역과의 연계체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공공이 주도하는 사업이 아니라, 상인ㆍ전문가ㆍ공공이 함께 참여하는 협치(governance)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조직이 사업의 주체로 참여하여야 한다. 셋째, 일회성의 물리적인 가로조성사업이 아니라 사업 완료 후에도 하드와 소프트웨어 양 측면에서의 지속적인 유지관리 및 신규 아이템의 개발 등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Conclusion 가로는 도시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장소이다. 상업가로의 활성화는 곧 도시의 활성화이므로, 구도심재생은 구도심 상업가로의 재활성화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사례분석
4. 결론
참고문헌
要約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58-000209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