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철구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교육부문 춘계학술대회 KSME-ED 2013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21 - 225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제화 시대에 경쟁력 있는 엔지니어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공학교육의 국제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비싼 비용을 치르면서 외국대학에 보내지 않더라고, 국내 대학의 외국인 학생을 수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공학교육의 국제화 목적을 일정부분 달성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영어로 진행되는 대학 4학년 로보틱스 전공강좌에서 외국인 학생을 각 팀에 배치하여 팀웍을 통한 공학교육의 국제화를 시도한 사례를 기술한다. 우리와 다른 환경에서 자란 외국인 학생과의 토론과 소통을 통해, 우리 학생들은 문제해결방법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접하고, 공동으로 문제해결방법을 찾으며, 또한 외국인들의 사고방식과 문화를 접할 수 있다. 이러한 팀웍을 통한 공학교육의 국제화에 대한 성공적인 경험을 본 논문에서 기술하고, 아울러 문제점도 함께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로보틱스 강좌 소개
3. 외국인학생을 포함한 팀 구성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00-0033018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