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혜빈 (중앙대학교) 이경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4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78 - 188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른 문화예술분야에 비해 미술관의 기능이 소극적 수준에 머물렀음을 인지하고, 현대의 미술관은 사회적, 물리적 서비스 등을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 사회는 개개인이 주체적인 선택으로 문화예술 향유에 참여하고,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서 함께 사고하고, 공유한다. 문화에 대한 욕구는 상대적으로 강화되는 상황에서 미술관의 역할은 그들의 니즈, 미술관에 갖는 인식 향상을 위해, 또한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위한 연구 등의 과제가 필수적이고, 또한 미술관은 관람객의 마음속에 독특하고 가치 있는 것으로 자리 잡게 하기 위해 전반적인 미술관의 이미지를 디자인하고 제공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 미술관은 자신만의 개성 있는 컨셉을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 미술관의 경쟁력은 관람객이 ‘미술관 상식(Museum Savvy)’를 갖춰 미술관을 하나의 상징적 집합체인 미술관 게슈탈트로 인식하게 하고, 미술관이 제공하는 사회적, 문화적 가치와 혜택이 무엇인지를 인지시켜 관람에 대한 선호를 증가시킬 필요성을 갖는다.
관람객 개발의 과거 연구 관련 실증적 연구에서 단순하게 관람자의 만족, 개인적 특성을 밝히는데 초점을 두는 것이였지만, 관람객의 특성별로 개인의 경험과 가치에 관람 미술관에 대해 다르게 인식하고, 그 인식한 미술관의 이미지가 미술관 내에서 관람객에게 만족을 나타내는지, 관람객의 만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검증이 필요하다. 또한 미술관 이미지에 대한 관련 연구들은 탐색적 연구에 그치고 있어 실증적인 연구가 요청된다고 보여져 진행하게 되었다.
관람객이 미술관 관람을 통해 예술작품에서만 단순하게 얻을 수 있는 감성에 의한 쾌락적 반응만이 아닌, 물리적인 측면에서 얻는 미적 감흥, 또한 전문적인 정보력, 정보적 상호작용으로 미술관을 지각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는, 미술관과 관련된 다양한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개인적’, ‘물리적’, ‘정보적’의 관람경험 요인이 미술관의 기능적, 인지적인 이미지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통해 관람객이 미술관이미지(image)를 형성하게 되며, 이러한 이미지가 미술관 관람의사 결정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후퍼 그린힐’ (Eilean, Hopper-Greenhill, 1994)의 뮤지엄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근거하여 ‘국립 현대미술관’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 설계
Ⅳ. 실증 분석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1414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