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510 - 520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방샴푸시장을 분석하여 성장기에 있는 한방샴푸시장에서 새로운 용기디자인을 통하여 기존 제품과 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프리미엄(Premium)샴푸시장을 개척하고자 진행되었다. 해마다 다양한 원인으로 탈모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따라 샴푸시장에도 새로운 제품영역이 만들어졌다. 한방샴푸가 그것이다. 매년 이 시장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그 가운데 경쟁력을 갖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프리미엄 제품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기존 시장조사 및 분석, 생산방법 등의 조사 통하여 한방샴푸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였고, 또한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한방샴푸에 대한 Need를 파악하였고, 선호하는 한방샴푸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또한 한방샴푸용기 디자인에 있어서 선호하는 색상 및 조형과 한방샴푸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심리를 파악하여 이를 조형에 적용함으로써 한방샴푸에 대한 신뢰성 확립을 유도하였다. 더불어 경쟁위치에 있는 타사 제품의 조사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 효과적으로 적용하였다. 또한 연구방법으로 전통이미지와 관련된 선행논문과도서 및 인터넷 자료를 통하여 이론적 배경을 정의하였다. 이를 통하여 창포(菖蒲), 고려자기(高麗瓷器) 그리고 치미(馳尾)의 이미지를 추출하여 제품디자인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물은 기존의 HDPE(High Density Polyethylene)를 이용한 한방샴푸용기보다 신뢰성 및 사용성이 향상된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 제품을 제안하여 한방샴푸시장에서 타 제품에 비하여 보다경쟁력 있고 지속적으로 기억될 제품으로 디자인 전개되었다. 이로 인하여 본 연구의 결과물은 한방샴푸용기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심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