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숙명여자대학교) 신하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3 - 49 (27page)
DOI
10.18327/jias.2016.01.19.4.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고등교육 국제협력사업의 교육적 특수성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요구를 반영한 평가 모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고등교육 분야의 국제협력은 수원국의 지속가능한 독자적인 발전을 위한 역량을 강화시킨다는 점에서 향후 발전가능성이 높은 사업 분야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 분야 국제협력 사업의 추진 현황과 특징을 분석하는 한편, 정책 평가 모형의 이론과 실제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이를 토대로 고등 교육 분야 국제협력 사업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상으로는 과정평가 모형과 다면평가 모형의 특징을 반영하였다. 둘째, 교육적 특수성을 반영해서 수원국 교육체계로의 적응성과 고등교육기관 국제협력 역량 강화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셋째, 수원국과 공여국 양측의 다양한 이해관계자 시각을 반영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한국의 국제협력 사업에 대한 발전적 평가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고등교육 국제협력 사업 평가의 이론과 실제
Ⅲ. 고등교육 국제협력 사업 평가 모형 도출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2-002438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