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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85 - 19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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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연회 웨딩홀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웨딩홀의 식공간연출, 푸드스타일링, 테이블코디네이션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하는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관련문헌을 조사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부합하는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표본 추출은 대전지역 특급호텔 4곳을 선정하여 2013년 3월1일부터 1개월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에 따라 267부의 유효표본이 본 분석에 활용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을 위하여 SPSS 21.0을 활용 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식공간연출, 푸 드스타일링, 테이블코디네이션은 고객만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은 재구매, 추천 등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지역호텔들도 물리적 환 경개선으로 새로운 웨딩홀 개발을 위한 노력과 잠재웨딩고객을 위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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