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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동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허강열 (포항공과대학교) 안형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영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청정기술학회 청정기술 청정기술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331 - 34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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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수 슬러지 고형연료 및 우드 펠렛의 연소 특성을 평가 하기 위하여 열중량 분석(TGA), 회 융점(AFT) 분석, 그리고 회분 성분 분석을 수행하였다. TGA 분석 결과, 하수 슬러지 고형연료의 연소성이 우드 펠렛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지 않았다. 또한 AFT 분석을 통해 하수 슬러지 고형연료의 슬래깅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연소성 평가를 위해 pilot-scale 기포 유동층 반응기를 적용하였으며, 장치는 예열기, 유동층 반응기, 연료 공급장치, 사이클론, 회분 포집 장치, 그리고 가스분석기로 구성되었다. 반응기는 직경 400 mm, 높이 4300 mm이며, 하수 슬러지는 54.5 ~ 96.5 kW<SUB>th</SUB>의 열량으로 실험을 수행하였고 우드 펠렛은 96.1 kW<SUB>th</SUB>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하수 슬러지 고형연료 연소의 경우 평균적으로 우드 펠렛의 연소 보다 배기가스 중 NO<SUB>x</SUB>는 10.1배, CO는 3.5배 높았다. 또한 사이클론에서 포집한 회분을 분석한 결과, 모든 실험 조건에서 연소 효율은 99% 이상이었고, 회분의 성분 분석을 통해 슬래깅/파울링 가능성이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하수 슬러지 고형 연료 특성 분석
3. 실험방법
4.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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