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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대래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양성필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이재준 (Hyundai Heavy Industries Co) 송오섭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이영신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2권 제1호(통권 제104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80 - 88 (9page)
DOI
10.6108/KSPE.2018.22.1.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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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발사체 지상고정 장치는 발사체 이륙시 엔진 최대 추력에서 고정을 해제 한다. 고정력을 일시에 제거하면 추진체가 탱크 내부에서 상하로 진동하는 Ka Doing a Doing a Doing Mode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점진적으로 고정력을 제거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만족하기 위해 축압기 및 파이로 밸브로 유압구동기를 작동하고 구동기내 오리피스로 속도를 제어하는 지상고정장치 유압시스템의 작동 시험을 수행하였다. 주요 설계변수 변화 의한 유압구동기 운동속도의 영향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구동기 요구속도를 만족시킬 수 있는 유압구동기 설계값들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하여 최대추력에서 동작할 수 있는 발사체 지상고정 장치의 개발을 위한 공학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한국형 발사체 지상고정장치 설계 개요 및 유압구동기 목표 속도
3. 유압구동기 설계 변수 및 시험모델
4. 유압시스템 운동 시험 및 특성 분석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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