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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53 - 7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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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유아의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여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도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 4, 5세 유아 420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9개로 구성된 3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해당 요인을 설명하는데 부적절하거나 신뢰도를 현격히 낮추는 11문항을 제거하여 총 28문항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하위요인은 사회 정서적 능력, 인지적 능력, 언어적 능력으로 명명하였다. 의사소통능력 측정척도의 신뢰도 범위는 .92~.9이었으며 전체 신뢰도는 .97이었다. 또한 모형적합도 지수는 TLI=.905, CFI=.913, RMSEA=.077(.072~.082)이었고, 공인 타당도 검증을 위해 유아의 의사소통에 초점을 둔 ‘유아 또래 상호작용 평가’와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두 척도 간에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척도는 유아의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로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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