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0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397 - 40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 나라는 계절 동토지대로 겨울에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지반에 동상이 발생하고 봄에는 융해하여 도로포장의 동결 · 융해로 인하여 포장 수명을 약화시킨다. 이와 같이 동결로 인한 도로포장의 수명 약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도로에 동상방지층을 설치한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동상방지 설계는 미국이나 일본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식들은 자국의 환경 조건을 고려한 식들이므로 국내에서 사용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우리 실정에 맞지 않는 동결심도 산정식을 적용할 경우 전국에 새로 설치하는 도로의 동상방지층두께가 달라질 수 있으며 이에 따른 공사비가 과다 산정될 수도 있다. 따라서 적절한 공사비의 집행과 도로의 내구성 향상을 위해 국내 기 후조건과 지반여건에 맞는 동결심도 산정식의 개발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전국 국도상의 89개 지점에서 측정한 동결심도 자료와 기상청 측정기온으로부터 산정한 동결지수를 함수로 하여 최신 동결심도 산정식(안)을 제안하였다. 아울러 지역별, 음/양지(陰/陽地) 조건별로 동결심도 산정식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45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