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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민정 (성균관대학교) 한은경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559 - 56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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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자동차 산업이 친환경자동차 및 자율주행자동차를 도입하여 글로벌 기업들 간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지만 기능적 차별화가 어려운 상황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감성과 인지적 반응을 자극하는 브랜드 경험은 소비자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브랜드 경험의 4 가지 차원에 대해 군집분석을 통하여 5 가지 소비자유형을 도출하였으며, 소비자 유형에 따른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소비자 유형과 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온라인 구전정보 방향성(긍정/부정)의 상호작용효과를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고관여 제품인 자동차에 대해서도 감각적 경험과 감성적 경험을 가장 많이 추구하며, 탐색적 경험 소비자는 다른 유형의 소비자에 비해 온라인 구전정보 방향성에 따른 태도변화가 크지 않음을 시사한다. 자동차 기업은 변화하는 산업환경에서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여 관계를 유지해야 하며, 향후 소비자의 총체적 경험을 통해 쉽게 전환되지 않을 브랜드 자산 구축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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