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5 - 11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육공동체로서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유아교육공동체 인식 척도의 문항을 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검토와 전문가 논의를 통하여 총 24개 문항의 척도 시안을 1차 개발하였으며, 내용타당도를 검토하여 2차 시안을 개발하였다. 이를 유아교사 243명,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209명, 총 452명에게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동반자 의식’과 ‘핵심가치 공유’와 같은 2개 하위요인이 추출되었으며, 각각 8개 및 9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Cronbach’s α 계수를 통해 척도의 신뢰도를살펴본 결과,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항양호도를 검토할 수 있는 문항반응분포와문항변별도를 살펴본 결과,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본 척도는 유아교육공동체 인식을 측정하는데 적절한 척도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및 추후 연구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