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9 - 1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학수업 분석도구를 활용한 예비유아교사들 간의 협력적인 현장 과학수업 분석 경험을 통하여 이들의 과학수업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 40명을 대상으로 우선 대학에서 과학수업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3~4명 조별 협력적으로 과학수업 계획 및 실행을 실시하였고 이후 유치원 현장의 과학수업을 실제 분석하고 그 결과에 대해 서로 논의 및 협의하는 경험을 각각 총 4회 가졌다. 그 결과 과학수업 분석도구를 활용한 협력적 현장 과학수업 분석 경험은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수업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수행능력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그 구체적인 내용으로 과학수업 계획의 중요성 깨닫기, 과학수업 실행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자신의 과학수업 평가 반성하기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구체적인 수업분석도구를 가지고 현장의 과학수업을 들여다보고 그 결과에 대해 동료들과 논의 및 토의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수업 역량의 향상을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아울러 이러한 결과는 예비교사들의 효과적인 과학교수 이미지의 정립과 미래 교수학습 지도의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