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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창의정보문화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3 - 15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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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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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를 중심으로 시작된 창작로봇이나 드론을 활용한 SW교육은 이미 초등학생에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 정보과학적 사고의 중요성과 함께 정규교과에서도 도입되었는데, 정보통신윤리와는 달리 로봇윤리의 교육내용은 아직 연구된 바가 없는 실정이다. 이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로 접하는 로봇의 종류를 알아보고, 문헌 연구를 통해 로봇과 관련된 윤리적 사례와 로봇교육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들을 수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이 숙지해야 할 로봇윤리 교육 내용들을 추출하고, 로봇윤리연구회에서 제시한 로봇윤리가이드라인의 ‘설계·제조자’, ‘서비스 제공자’, ‘사용자’와 연결하여 분류하였다. 그리고 초등교사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주성분분석을 통하여 드론과 창작로봇에 대한 로봇윤리 내용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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