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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중국문화학회 중국학논총 중국학논총 제3호
발행연도
1994.1
수록면
1 - 3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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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공상당 제11기 3중전회 이후 중국의 국가건설은 현대화 건설사업에로 옮겨지면서 개혁 개방이 주요한 정책으로 등장하였고, 중국의 민족문제도 소수민족과 민족지구가 발전하지 못할 경우 국가 전체가 발전에 저해를 받게 된다는 점에서 소수민족구역의 정치 경제건설은 배전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한민족(漢民族)을 제외한 55개의 소수민족은 대부분 변경지대의 문화가 낙후한 빈궁한 지역에 살고 있으나 경제건설에 있어서 불가결한 미개발 자원이 풍부하다. 중국은 생활습관ㆍ언어ㆍ종교ㆍ사상ㆍ역사 등이 서로 다른 소수민족 사이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수민족구역 자치제도」를 택하고 있다. 장기간의 탐색과 실천을 거쳐 민족구역자치를 중국의 민족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정책으로 확정한 것이다. 이렇게 하는 것은 소수민족의 특수성과 지역의 특수성을 잘 고려하고 돌보아 줌으로써 그들의 합법적 권리를 보장하고 소수민족 지구의 정치ㆍ경제발전을 촉진하는데 있어 중대한 의의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소수민족이 민족내부의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의 주인으로서의 역할을 다하자면 관건은 민족간부의 존재여부에 달려있다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소수민족 인민이 그 지역과 국가의 주인으로서의 역할을 행사하자면 소수민족 간부를 통해서만이 발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의 조직원칙이 「민주집중제」(民主集中制)이므로 군중의 요구와 의견은 민족간부를 통하여 반영되고 또 민족간부를 통하여 채택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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