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1 - 9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기술의 발달과 가속화된 인구 이동 속에서 세계시민으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세계시민교육이 중요한 국제적 의제로 다루어지고 있다. 최근 국제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세계시민교육에 관한 선언들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방식 으로 한국사회에서 실행될 수 있을지에 관한 폭넓은 논의가 이론적, 실제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시점이다. 본 연구는 미술교육이 오랜 기간 축적된 다문화미술교육 연구의 기반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미술교육에 집중 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에 기초한 세계시민교육 교수·학습 과정을 제 안함으로써 이론적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세계시민교육의 개념을 구체화하고 미술 교육적 활용 방안을 제안하는 데 본 연구 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UNESCO와 Oxfam에서 제시한 세계시민교육의 개념 틀을 토대로 초등학교 통합교육과정에 기초한 미술과 세계시민교육의 목표와 핵심 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핵심요소를 토대로 초등학교 1학년의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미술교육의 방향과 교수·학습 과정을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세계시민교육의 맥락에서 타당성과 연계성 있는 미술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이론적 토대와 실제적 방안을 마련하였다는 측면에서 기초 연구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