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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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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59집 제1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91 - 626 (36page)
DOI
10.22418/JSS.2020.6.59.1.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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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혁신처는 지난 2016년 인사 혁신을 위한 미래 비전으로 “관료제의 창조적 해체를 통한 새로운 인사 시스템 구축”을 도출했다. 동시에 인공 지능(AI)이 보편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이른바 ‘인공지능 관료제’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그리고 이를 위한 기반으로 협업과 가치창출에 기반한 성과평가제도 확립을 전제로 했다. 그러나 정보의 공유와 기관 간 협업 역량에 대한 성과평가 등 구체적 실행방안은 그동안 지난 정부에서 추진해 왔던 정책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해외 선진기업들은 2000년에 들어서면서 기존의 성과관리 방식을 포기하고, 다양한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는 정부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일률적이고 전근대적 형태의 성과연봉제 도입을 추진⋅확대했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선진 기업의 사례와 변화 동향, 시사점을 중심으로 우리 정부가 인사혁신 추진 시 개선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회고형(연례평가)에서 지원형 평가로의 평가방식 전환은 실질적인 성과 개선과 문제해결의 적시성을 확보하여 새로운 변화의 요구와 불확실성에 대응 할 수 있는 조직 차원의 역량확보를 가능하게 한다. 둘째, 정기보상과 수시보상으로 보상체계 이원화를 통해 보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조직의 업무 몰입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인사관리의 유연성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지표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한 직원 인사관리를 통해 기록과 데이터 기반의 관리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해외 선진기업의 성과주의 인사제도 변화
Ⅳ. 한국 정부의 과거 성과주의 인사제도
Ⅴ. 정부의 인사 혁신 추진과 개선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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