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심상용 (한양대학교) 서강휘 (한양대학교) 허지웅 (한양대학교) 김광욱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705 - 708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지만, 자율 주행 시 운전자의 감정 변화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상황을 반영한 운전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외부 교행 차량의 특성을 일반과 난폭 2 가지로 개발하였고, 자율주행 및 수동주행 상황에서 운전자들의 감정변화를 연구하였다. 총 23 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한 결과, 교행 차량의 성격에 따라 감정 변화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수동 주행이 자율주행 보다 더 많은 흥분을 일으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자율 주행이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감정을 확인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실험 방법
3. 결과
4.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1168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