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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상욱 (서울대학교) 정연우 (서울대학교) 김민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055 - 1,055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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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저감에 대한 세계적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체할 차세대 운송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전기자동차의 경우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엔진에서 나오는 충분한 양의 미활용열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겨울철 차량 실내 난방을 위하여 전기히터를 사용하게 된다. 이는 상당한 양의 전기에너지를 소모하여 주행에 필요한 에너지가 부족해짐에 따라 운전자의 주행거리 불안(range anxiety)을 유발하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히트펌프를 통한 난방용량 확보가 제시되고 있으나, 히트펌프의 경우 외기온도가 낮아질수록 압축비와 압축기 입구의 비체적이 높아지므로 유량이 부족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조건에서는 난방용량(heating capacity)과 성능계수(COP)가 감소하여 추가적으로 전기히터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주행거리 감소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장품에서 발생하는 미활용열을 회수(waste heat recovery)하는 방법이 제시되었다. 한편, 여름철에는 외기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방열기^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601753');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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