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병성 (월간 『공연전산망』)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3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 - 28 (24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 뮤지컬의 해외 진출은 1980년대부터 이루어졌다. 이 당시의 진출은 문화교류적인 차원이었고 엄밀한 의미에서 해외 시장 진출은 2010년 이후라고 보아야 한다. 산업적인 목적에서 K-뮤지컬은 지역적으로 중국과 일본, 대만을 포함한 아시아권에서 벌어지는 현상이다. 뮤지컬의 본고장인 영미권에서는 아직 K-뮤지컬이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초기의 K-뮤지컬은 K-팝(K-POP) 배우가 출연하는 투어 공연 형태로 진행되는 K-팝 한류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후 중소극장 위주의 라이선스 방식으로 중국과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수효를 늘려가며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영화나 드라마, 가요가 내수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운 후 해외 시장에 진출한 것과 달리 아직 창작 뮤지컬은 내수시장에서의 경쟁력이 약하다. K-뮤지컬 한류가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창작 뮤지컬 콘텐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제도 개선과, 한중일을 바탕으로 한 아시아의 뮤지컬 창작자 중심의 네트워크 플랫폼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K-뮤지컬 해외 진출 사례
3. K-뮤지컬 가능성과 과제
4. 나가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