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단비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 정동희 (국립환경과학원) 박진수 (국립환경과학원) 이상덕 (강원대학교) 김대곤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 대기환경연구과)
저널정보
한국도시환경학회 한국도시환경학회지 한국도시환경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5 - 16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산림지역의 OC와 EC의 지역적, 계절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경기도 광주시 상림리에 위치한 서울대학교 학술림인 태화산에서 2018년 1월 1일부터 11월 31일까지 Semi-Continuous OC/EC Analyzer (Sunset Laboratory INC., USA)를 사용하여 PM2.5 중 OC, EC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산림 내 OC와 EC의 연평균 농도(μg/m3)는 각각 3.6 ± 1.86, 0.79 ± 0.67로 나타났다. 계절별로 살펴보면 봄:3.9 ± 2.0, 0.8 ± 0.7; 여름:4.0 ± 2.0, 0.6 ± 0.5; 가을:3.1 ± 1.8, 0.8 ± 0.8; 겨울:3.4 ± 1.3, 0.8 ± 0.5으로 나타나 OC는 여름>봄>겨울>가을 순으로 EC는 봄=가을=겨울>여름 순으로 높은 농도를 나타냈으며, OC/EC 비는 4.3~9.2 수준으로 여름이 가장 높고 겨울이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시간별 OC와 EC의 농도를 살펴보면 OC는 여름을 제외하고, EC는 모든 계절에서 오전시간에 증가하기 시작하여 최고 농도를 보인 후 감소하는 양상을 보인다. 여름철에는 광화학 반응이 활발한 12시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최고 농도를 보인 후 감소하였다. 시간별 OC, EC 농도 변화를 살펴보면 오전에 인근 고속도로와 산업단지의 영향을 받아 증가하는 경향을보였으며, 오후에는 인위적 영향보다는 산림의 영향을 받은 것을 알 수 있었다. EC tracer method를 이용하여 산림 내 SOC를 추정해 본 결과 겨울철에는 충분한 광화학반응이 일어나기 어려우므로 가장 낮은 비율을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해 전 국토의 약 64% 이상이 산림지역이며 인구가 밀집된 대도시의 경우 지형적으로 산에 둘러싸여 있는 곳이 많은 우리나라의 탄소성분의 배출특성 및 계절별 특징, 농도 수준을 파악하고, 대기질 개선을 위한 정책 수립 시 기초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