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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호택 (계명대학교) 한창남 (계명대학교) 차영봉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5 - 14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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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부터 추진된 우리나라 산업클러스터 정책은 산·학·연 네트워크를 통해 기업의 혁신과 성과창출을 유발하고 궁극적으로는 산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 간 균형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산업클러스터의 지원시스템과 기업 성과에서 기업 역량과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로 산업조직론의 SCP Paradigm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산업클러스터의 지원시스템이 기업의 어떤 역량을 통해 성과로 연결되는지 실증 분석하였다.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370여개의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분석 결과 산업클러스터의 체계성은 기업 역량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특히 마케팅 역량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알 수 있었다. 기업 역량과 기업성과의 관계에 있어 R&D역량과 기업 재무적 성과와 관계를 제외한 다른 기업 역량들과 재무적·비재무적 성과와의 관계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특히 마케팅 역량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SCP Paradigm을 바탕으로 산업클러스터와 기업 성과에 대한 연구에 다양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과 기술벤처기업에 대한 산업클러스터의 지원 정책에서 기존 R&D와 생산운영 중심에서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는 지원체계에 대한 정책 집중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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