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영 (광주여자대학교) 나정숙 (전북과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95 - 80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숲・과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기술 이해 및 정서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만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는 실험집단에는 숲・과학 통합 활동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일반적 과학활동을 7주 동안 매주 2회, 총14회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숲・과학 통합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통제집단 유아보다 과학적 탐구기술 이해가 향상되었다. 둘째, 실험집단 유아가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정서창의성이 향상되었다. 이는 숲・과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기술 이해 및 정서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유아의 과학적 탐구기술 이해 및 정서창의성 증진에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아울러 본 연구는 양적연구로 이루어졌으나 후속연구에서는 유아들의 언어나 행동 반응을 분석하는 질적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통합활동안 개발과정의 기초자료 활용하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