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0집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35 - 60 (26page)
DOI
10.24173/jge.2022.07.20.2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AI 리터러시의 교육적 목표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삶을 변화시켰을 뿐 아니라 인간의 가치관에도 영향을 미쳐왔다. 현대 사회를 지배하는 인공지능 기술은 인간의 개인화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보이지만 더욱 중앙집중화된 형태를 낳고 있다. 이러한 착시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대 사회를 이해하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리터러시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관점에서 디지털 리터러시와 AI 리터러시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 AI 리터러시의 교육적 목표와 역량을 미래예측과 메타인지로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디지털 시대의 패러다임
3. 디지털 리터러시와 AI 리터러시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