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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홍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8권 제4호 (2022년 겨울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47 - 198 (52page)
DOI
10.20879/ct.2022.18.4.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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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07년 가속화연구재단의 4개 메타버스 유형이 제시된 이후, 관련 기술의 발전과 연동해 빠르게 진화해 온 메타버스의 특성을 현시점에서 다시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유형을 재범주화하고, 커뮤니케이션학 연구에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다양한 국내외 연구·조사자료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22년 현 시점에서 메타버스가 가지는 기본 특성은 CG로 구현된 3D 가상세계, 현실과 가상세계의 공존과 융합, 다중 이용자의 참여와 상호 작용·교류, 이용의 실시간 동시성, 아바타(캐릭터)의 매개와 선택, 상호운영성, 경제 흐름·기능이었다. 메타버스 서비스별로 나타날 수 있는 차별적 특성은 스마트 기기, 햅틱 기기, 3D 아바타, 오픈 월드 시스템, 이종 서비스 제공 시스템, 창작자 경제, 가상화폐 경제시스템, 대체 불가 토큰, 외부 지식재산권 소유 기업과의 제휴와 협업 시스템의 도입 또는 적용 여부이었다. 게임성(게임-비게임), 플랫폼 개방성(비개방형-개방·확장형)이라는 2개 축을 적용해 게임형 메타버스, 비게임 콘텐츠형 메타버스, 게임기반 확장형 메타버스, 비게임 콘텐츠기반 혼합형 메타버스라는 4개의 진화된 메타버스 유형을 도출하였다. 확장형·혼합형 메타버스는 7개 기본 특성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단일 장르·유형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비개방형(게임형, 비게임 콘텐츠형) 메타버스는 일부 기본 특성만을 충족하였다. 향후 메타버스는 7개 기본 특성을 충족하는 것으로 제한하고, 메타버스의 진화를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 살펴본 9가지 차별적 특성을 재구조화하여 메타버스 유형을 정교화 작업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유형에서 제공하는 메타버스 서비스와 콘텐츠를 커뮤니케이션학에서 어떠한 이론적 관점에서 영역별로 연구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목차

1. 서론
2. 메타버스의 정의와 특성
3. 진화된 메타버스의 기본적 특성과 차별적 특성 탐색과 분류
4. 진화된 메타버스와 새로운 유형 범주화
5. 메타버스 유형별 기본 특성과 차별적 특성의 차이 비교
6. 커뮤니케이션학에서의 메타버스 연구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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