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석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어중문학회 중어중문학 中語中文學 第91輯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97 - 322 (26page)
DOI
10.46612/kjcll.2023.3.91.29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1962년부터 2022년까지 한국의 학술지에 발표된 중국어 교육 관련 연구 성과 1,223편의 영역별 분포 현황을 분석하여 중국어 교육 연구의 과거와 현재를 조망하고, 거기에서 발견되는 편향을 파악하기 위한 시도이다. 한국의 중국어 교육 연구는 1960년대부터 1990년대 말까지 연평균 2편에 불과한 수준의 맹아기를 거쳐, 2000년대 들어 가파른 성장을 거친 결과 최근 10년의 시기에는 매년 70편 이상의 연구 성과를 산출하는 안정적 추이를 보이고 있다. 내적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교수 내용, 교재론, 교수매체, 교수법 및 기법, 학습자 발달, 평가 등 언어 교육 연구의 다양한 주제들이 두루 다루어지고 있으나, 분포의 비중을 보면 언어요소에 대한 연구 비중이 지나치게 높고, 그 가운데 절반이 통사 측면에 집중된 반면, 학습자 변인 연구나 평가 연구는 최근까지도 안정적인 추세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외적 연구에서는 교육 현황에 대한 연구가 비중 있게 진행된 반면, 교사 교육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 가운데 하나이다. 연구의 접근법과 방법에 있어서는 학습자 연구의 확대, 사회과학 연구 방법의 엄밀한 적용, 현장 연구의 확대 등이 필요해 보였다. 중국어 교육 연구가 언어에 대한 연구를 위주로 하는 편향에서 벗어나 교육의 다양한 측면을 더 폭넓고 정치하게 다루는 방향으로 발전하는 데 본고의 진단이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중국어 교육 연구 현황 조사
3. 중국어 교육 연구 분포 특징
4. 연구 접근법과 방법에 대한 단상
5. 나오며
參考文獻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