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생열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 - 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 장애 아동이 신체활동에 참여할 때 겪는 지각된 장애 요소를 탐구하는데 있었다. 본 연구에서 채택한 방법은 문화기술지 연구로 15명의 경미한 지적 장애 아동과 17명의 이들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비참여적관찰, 개별 면담, 그리고 집단 초점 면담을 통해 지적 장애 아동이 신체활동 참여시 경험하는 지각된 장애요인을 알아보았다. 자료를 주제별로 분석한 결과 4개의 주제가 나타났으며, 첫 번째 주제는 개인의 특성과 상황에 따른 유사점과 차이로 개인의 신체조건의 결여, 운동 능력과 의도의 결여, 심리적 장애와 개인의 성격적 특성 범주가 이 주제에 포함되었다. 두 번째 주제는 사회적 지원의 부재현상으로 지식의 결여, 부모의 지원능력의 결여/친구·지도자의 부재가 이 주제에 속했다. 세 번째 주제는 소통과 관계의 부재로 신체활동에 대한 정보 부재와 상호 소통의 부재 범주가 이 주제에 포함되어 있었다. 마지막 주제는 이동의 어려움이었다. 본 연구 결과는 지적 장애 아동의 신체활동 참여 촉진 프로그램 계획, 실행, 전략과 정책을 입안하는 실무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