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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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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우지에 (순천대학교) 이철 (전남대학교) 이광배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95 - 207 (13page)
DOI
10.20462/TeBS.2023.8.24.4.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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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동안 글로벌 전자 상거래는 크게 발전했지만 물류 ‘라스트 마일’ 문제에도 직면해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이 물류 ‘라스트 마일’ 로봇 배송의 태도와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평가하고자한다. DOI 이론과 TAM 이론을 결합하여 연구모형에서 제시된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온라인 소비자에게 통계적 조사 방법을 실시하였다. 또한, 구조 방정식 모델(SEM)을 설정하여 모형에 제시하는 변수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며 상대 우위, 호환성 및 프라이버시 보호 요인이 배송 로봇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잡성 요인은 배달 로봇을 사용하는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배송 로봇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는 배송 로봇을 사용하려는 소비자의 의도와 연관된다. 배달 로봇의 장점과 독특한 특성은 전통적인 배달 방식과 구별되며 소비자의 인식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배달 로봇의 특성과 기능과 소비자의 생활방식과의 호환성은 배달 로봇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기존 배달 방식보다 배달 로봇이 더 높은 위치를 차지하도록 하는 배달 로봇의 특성 홍보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배송 로봇과 환경의 호환성 이외에도 배송 기업은 배송 속도를 강화하고 배송 시간을 유연하게 하며 광고에서 배송 로봇 비용을 줄이는 데 집중해야 한다. 전통적인 배달에 비해 배달 로봇의 장점은 새로운 서비스와 녹색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바꿀 수 있다. 물류 회사가 배송 비용을 절감하거나 고객에게 배달 로봇을 이용할 수 있는 할인이나 포인트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도록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운영 방식을 제시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Ⅵ.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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