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수미 (대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993 - 2,002 (10page)
DOI
10.9728/dcs.2023.24.9.19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XR을 활용한 초등 영어수업을 계획하고 적용한 사례를 통해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 변화 및 학습자 인식을 알아보았으며, 학습자 심층 면접과 교수자 관찰일지를 통해 XR을 활용한 초등 영어수업 과정에서 나타난 학습자와 교수자의 인식을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였다. 그 결과, XR 활용 초등 영어수업은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XR 활용 초등 영어수업에 대해 교실에서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들과 특별실에서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들의 인식은 실재감, 상호작용성, 시스템 특성, 지속이용 영역 모두에서 크게 다르지 않았다. 또한, XR 활용 영어수업은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자들이 조작 활동을 하며 배운 내용을 확장된 현실 세계에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XR 콘텐츠 구현에 있어 한 번에 여러 학습자들이 접속하는 것이 아직은 한계가 있고 원활한 네트워크 환경이 부족하며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에서 보완해야 할 부분을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XR 활용 초등 영어수업의 사례를 제공함으로써 XR 기술을 교육에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88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