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경 (명지대학교) 김은연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87 - 10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긍정적 행동 지원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긍정적 행동 지원을 중재한 연구를 기반으로 10편의 연구를 최종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긍정적 행동 지원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에 큰 효과를 보였다. 연령급에 따른 중재 효과는 학령기에서 큰 효과 크기가 나타났으며 중재 환경은 특수학교에서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중재자에 따른 중재 효과는 교사와 부모 간의 협력에서 더 큰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중재 회기 수에 따른 효과 크기의 차이가 있었으나 두 회기 수 모두에서 큰 중재 효과가 나타났다. 의사소통 기능의 하위범주 중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가장 큰 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긍정적 행동 지원이 다양한 변인에 따라 중재 효과에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고 변인들이 적절히 연계되어 지원되었을 때 의사소통의 행동 변화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