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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성 (에스아이판) 김진만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논문집 건설순환자원학회논문집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98 - 30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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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의 바닥 충격음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시공에 의해 두께의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를 고려하여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의 단면을 모르타르로 회복시켰을 경우 차음 특성의 변화를 분석 하였다. 분석 대상 주택은 평면형식이 다른 84 type와 59 type의 2종류로 하였으며, 철근콘크리트 슬래브 위에 단면을 회복하기 위해 중량모르타르로 단면 회복용 모르타르 시공할 때를 철근콘크리트 슬래브 단독과 일반 모르타르로 단면 회복용 모르타르 시공한 경우와 비교하여 진동가속도레벨과 음압의 차이를 측정하였다. 모르타르를 타설 후 슬래브에 대해 진동가속도 레벨을 측정한 결과, 84 type 63 Hz에서 CS 모르타르가 66.4 dB, ES 모르타르가 66.1 dB로 일반 모르타르에 비해 2 dB 이상 낮게 나타났다. 또한 철근콘크리트 슬래브 단독과 비교할 때 CS 모르타르가 5.5 dB, ES 모르타르가 4.6 dB이 저감되어 비교적 우수한 값을 보였다. 바닥충격음 음압은 결과의 경우, 84B type이 63 Hz에서 CS 모르타르와 일반 모르타르가 67.3 dB로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철근콘크리트 슬래브 단독 대비 저 감량은 CS 모르타르가 3.6 dB, ES 모르타르가 2.7 dB, 일반 모르타르가 1.4 dB 저감되었다.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의 두께를 보상하기 위하여 모르타르를 타설함으로서 진동가속도레벨 및 바닥충격음은 감소하였으며, 동제련 슬래그 잔골재를 사용한 중량모르타르를 사용할 경우 상대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실험계획 및 방법
3. 실험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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