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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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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용기 (경상국립대학교) 오재신 (경상국립대학교) 박민영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599 - 61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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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리기관 중심의 내부마케팅을 비영리기관인 소방공무원 집단에 적용하여 의사소통 등의 내부마케팅 요인들이 조직신뢰,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소방공무원 144명을 대상으로 SPSS 23.0을 이용,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상관 분석을, AMOS18.0으로 구조방정식모델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상체계와 관리층지원은 조직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의사소통과 교육훈련은 조직신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둘째, 교육훈련과 관리층지원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의사소통과 보상체계는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조직신뢰는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고객지향성에는 영향을 미쳤으며, 조직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비영리기관인 소방서비스의 강화를 위해서는 내부마케팅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공공 서비스 조직의 효율성에 기여할 것이라는 점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설계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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