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성열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3 - 4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AI 교육 방향을 분석하여 우리 교육에서 추구하는 AI 교육의 의미를 탐색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2022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문서 전반을 질적 내용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AI 교육은 AI에 대한 교육과 AI를 활용하는 교육 모두를 지향하고 있었으며 이는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교육과정 전반에 거쳐 두루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의 AI 교육은 첫째, 디지털 교육과의 깊은 관련 하에 이루어지고 있으며, 둘째, 총론과 각론, 교과별 특성에 따라 AI에 대한 교육과 AI를 활용하는 교육을 다루는 비중과 방식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고, 셋째, AI를 활용하는 교육에서는 특히 학생을 위한 AI에 주목하는 특성을 보인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끝으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AI 교육은 교과와 밀접한 관련 하에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국가 차원에서 AI 교육과 관련한 내용을 체계화하여 제시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