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나 (네모시스) 정일한 (울산과학대학교) 박찬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강성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종운 (네모시스)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475 - 487 (13page)
DOI
10.5762/KAIS.2024.25.11.4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는 기계적, 환경적, 인적 원인 등 다양한 원인으로 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인적오류 분석의 어려움으로 인해 철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연구는 기계적, 환경적 분야에 집중되었다. 또한, 철도 사고에서 기계적, 환경적 원인에 의한 사고는 인적 원인에 의한 사고와 연결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 운영에서 인간의 역할과 관련된 안전성을 향상하기 위해 철도종사자의 인적오류를 평가하는 시스템을 설계한다. 철도종사자의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인적오류를 평가하고 인적오류를 사전에 예측 및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인적오류 평가 시스템은 직무분석, 직무수행 영향인자 정량화, 인적오류 평가 모듈을 개발한다. 각 모듈에 대한 역할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모듈 내 기능을 정의하고 기능의 주요 작업에 관해 설명한다. 또한, 모듈 내에 각 데이터 간의 관계를 분석 및 정리하여 나타낸다. 이러한 3가지 모듈은 철도기관별 직무 특성을 반영하여 정보를 입력하고 철도종사자의 인적오류를 평가할 수 있다. 철도종사자 인적오류 평가 시스템은 인적 사고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철도종사자 인적오류 평가 시스템 구성
3. 철도종사자 안전‧비안전 직무분석 모듈 설계
4. 철도종사자 안전필수 직무수행 영향인자 척도 분석 및 정량화 모듈
5. 철도종사자 인적요인 특성항목 통합 데이터 분석 및 인적오류 평가 모듈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94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