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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나율 (홍익대학교) 김미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33권 제1호(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55 - 169 (15page)
DOI
10.31694/PM.2025.3.33.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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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은 학교와 지역사회에 예술의 가치를 심어주며, 창의성과 감수성을 길러주는 등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필수적 요소로 자리매김하였다. 이에 국가는 문화예술 관련 법률을 제정하고,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여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법적으로 명시된 방향성에 반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예술교육 방법 간의 괴리가 존재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학교문화예술교육의 가치 탐색을 위해 문화예술 관련 법리 해석을 통해 학교문화예술교육의 가치 규명을 목적으로 둔다. 학교문화예술교육에서 교육을 목적으로 방향성을 설정하여 개인적, 사회적, 경제적, 교육적 가치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예술을 위한 교육으로서의 의미를 되새겨 보고자 예술이 주목적으로 설정된 예술교육의 방향성은 애호, 자아의지, 자율성으로 발견된다. 기존 예술교육의 획일화된 주입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한 환경의 필요성을 시사하며 예술교육의 본래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교육의 목적성과 필요성이 강조된다. 예술의 본질이 외면당하고 교과 과정의 도구적 목적 성취가 우위를 선점함에 우려하는 마음을 담아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취지와 기조를 되새기는 것에 의의를 둔다. 학교문화예술교육에서 학습자를 위한 교육의 방향성 논의는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화예술교육의 성립
Ⅲ. 문화예술교육의 도구적 가치
Ⅳ. 문화예술교육의 본래적 가치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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