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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원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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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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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테스트는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과 같이 빠른 개발과 잦은 유지보수가 필요한 환경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테스트 방법론은 사람이 기능명세서를 보고 직접 소프트웨어를 조작해서 오류를 찾아내는 수동 테스트와 미리 작성된 테스트케이스를 수행부터 결과 분석까지 자동으로 수행하는 자동 테스트가 있다. 두 테스트 방법론은 테스트 목적에 따라 사용자가 선택하여 사용한다. 테스트 자동화 기법에는 RPB(Record Play-Back), 스크립트 기반, 키워드 기반 그리고 모델 기반 등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기법들은 모두 사용자의 개입을 통해서 테스트케이스를 생성한다는 공통점을 갖는다. 사용자와의 인터랙션을 하는 GUI의 경우 잦은 수정 요구로 인해 개발자는 프로그램 코드뿐만 아니라 테스트케이스를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게 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정적분석을 이용한 안드로이드를 위한 테스트 모델(anDroid Test Model, 이하 DroidTM) 생성방안과 테스트케이스를 생성하기 위한 알고리즘 그리고 생성된 테스트케이스를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환경은 안드로이드 특성을 고려하여 DroidTM을 자동으로 구성하기 위한 방법론과 적은 테스트케이스로 GUI 관련 테스트 커버리지를 높일 수 있는 방안 그리고 다중 디바이스 및 플랫폼 테스트를 위한 테스트 자동화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실험을 통해 제안한 방법론의 활용 가능성이 입증되었고 기존의 방법론 보다 적은 테스트케이스를 활용하여 높은 테스트 커버리지를 만족시키고 이에 따라 테스트 시간이 현격히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제안된 환경을 통해 안드로이드 개발과정에서의 어려움을 해소 해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 목적 및 내용 4
제3절 논문의 구성 5
제2장 관련연구 6
제1절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어려움 6
1. 액티비티 관점에서의 어려움 7
2. 리소스 관점에서의 어려움 9
3. 이벤트 관점에서의 어려움 9
4. 멀티 플랫폼과 디바이스 테스트 관점에서의 어려움 11
5. 기타 관점에서의 어려움 12
6. 테스트 시 고려사항 12
제2절 GUI 테스팅 13
1. GUI 테스팅 정의 및 중요성 13
2. 테스트 방법론 14
3. 테스트 자동화를 위한 방법론의 종류 16
4. 테스트 방법론 비교 18
제3장 DroidTM과 테스트케이스 생성알고리즘 21
제1절 테스트의 목적 21
제2절 정적분석 기반의 정보도출 과정 21
제3절 DroidTM 구성 25
1. DroidTM 구성을 위한 용어정의 25
2. 모델 구성 항목 정의 27
3. DroidTM 구성 과정 29
제4절 테스트케이스 생성 31
1. 테스트케이스 커버리지 31
2. 테스트케이스 전체 도출과정 34
3. 모델 확장 단계 35
4. 최단 경로 도출 단계 36
5. 이벤트 시퀀스 도출 단계 39
6. 테스트케이스 생성 단계 41
제5절 테스트 스크립트 생성 및 실행 44
제4장 DroidTM 기반 테스트 환경 50
제1절 전체구조 50
제2절 DroidTM 기반 테스트 52
제3절 멀티 플랫폼 & 디바이스 지원 구조 54
제4절 DEX 파일 분석기 58
제5절 결과 비교 기법 59
제6절 실행화면 61
제5장 실험 및 검증 64
제1절 실험목적 64
제2절 실험환경 65
제3절 DroidTM 기반 테스팅 과정에 대한 검증 67
1. 테스트케이스 생성 관점 67
2. 테스트 수행 관점 70
3. 병렬 테스트 시간 분석 72
제4절 알고리즘의 성능 비교 73
1. 테스트 커버리지와 테스트 시간 분석 74
2. 조합알고리즘의 테스트케이스 개수 77
3. 각 알고리즘의 전이 커버리지 분석 77
4. 각 알고리즘의 이벤트?이벤트-인터랙션 커버리지 분석 78
제5절 유사기법들과의 비교 80
제6절 GUI 테스트 도구와의 비교 82
제6장 결론 및 향후연구 85
제1절 결론 85
제2절 향후연구 86
참고문헌 88
국문초록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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