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안재웅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지도교수
이상우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최근 음악 시장에서 등장한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 이용자들의 음악 서비스 이용 행태 및 동기를 파악 하고, 기존의 디지털 음악 서비스들(MP3, 온디맨드 스트리밍)과 새롭게 등장한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 간의 대체 관계를 면밀히 살펴보았다.
먼저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용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을 바탕으로 음악 서비스 이용 동기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사회적 영향 동기, 감정 동기, 여가 및 오락 동기, 정보탐색 및 큐레이션 동기, 현실도피 동기, 낮은 비용 동기 등 총 6개의 음악 서비스 이용 동기가 도출 되었다. 이 후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 이용량에 어떠한 음악 서비스 이용 동기가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 결과 정보탐색 및 큐레이션 동기가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 이용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와 기존의 디지털 음악 서비스들과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 간의 대체 가능성의 원인을 살펴보기 위해 미디어 대체이론(Media Substitution Theory)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이 기존의 미디어와 새로운 미디어를 이용 방식 혹은 이용 목적 측면에서 얼마나 비슷하게 여기는가를 나타낸 척도인 인지된 대체가능성(Perceived Substitutability)을 측정하였다. 그 후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와 기존 디지털 음악 서비스들 간의 인지된 대체가능성 변인과 음악 서비스 이용 동기 요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와 MP3 서비스간의 인지된 대체가능성에 영향을 미친 음악 서비스 이용 동기 요인으로 사회적 영향 동기, 감정적 동기, 여가 및 오락 동기가 나타났으며,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와 온디맨드 서비스간의 인지된 대체가능성에 영향을 미친 음악 서비스 이용 동기 요인으로 감정적 동기와 여가 및 오락 동기가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음악 산업 관련 사업자들은 새로운 음악 서비스 환경에서의 이용자 욕구를 철저히 분석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향후 자신들의 서비스의 방향성과 전략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의 음악 산업 연구와는 차별적으로 미디어 대체 이론을 접목시켜 기존의 음악 서비스와 새로운 음악 서비스 간의 대체 관계를 살펴본 새로운 방식의 연구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학술적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