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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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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임효정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지도교수
정재희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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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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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의사소통장애는 2013 DSM-5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5,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의 의사소통 장애 하위 영역에 새롭게 추가된 진단명이다.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사회적으로 사용하는데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보일 때 해당되며,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같이 반복적인 패턴의 말이나 상동증적 운동장애의 특성을 보이는 경우는 제외한다.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으로써 사회적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하다. 사회적 의사소통장애를 치료하지 못한다면 사회생활 속 또래 관계 형성, 학업 성취, 자아실현 등 다방면으로 어려움을 초래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렇지만 조기 발견이 늦거나 느린 발달로 치부되어 유아기에 적절한 치료적 개입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들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사회적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소셜 로봇 대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성을 비교하고 활용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에서 연구의 도구가 되는 소셜 로봇의 특성과 종류를 살펴보고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유아를 위한 소셜 로봇 종류 및 효과를 구체적으로 조사하였다. 또, 연구의 대상이 되는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개념 및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유아 특징을 상세히 알아본다. 선행 연구를 통해 기존 진행해온 사회적 의사소통 표현 훈련 방법 및 효과성을 알아본다. 본 연구에서 소셜 로봇에 적용 가능한 훈련 방법(역할놀이, 상황이야기, 문제해결능력)을 채택하고,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유아에게 필요한 훈련 목표를 설정하여 소셜 로봇 대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1차 작성된 대화 프로그램은 전문가 검토를 통해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완성하였다.
실증 연구에서는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유아 8명을 선정하여 소셜 로봇 대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때 양육자도 함께 관찰자의 입장으로 참여하여 대화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및 정성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실증 연구 결과는 유아의 응답을 바탕으로 도출하였다. 정량 분석을 위해 대화 수행도, 어휘 다양도, 감정 단어 사용, 인터랙션, 평균 발화길이 항목을 선정하고 비교 분석 하였다. 정성 분석은 양육자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본 실험 영상을 전달한 뒤 전문가 인터뷰도 실시하였다.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유아에게 가장 효과적인 프로그램은 ‘상황이야기’ 이다. 실험을 통해 소셜 로봇을 처음 만난 유아는 자연스럽게 새로운 관계 형성의 분위기로 조성되어 타 대화 프로그램 대비 높은 비율의 수행도가 확인되었으며, 상황이야기 진행 시 유아는 소셜 로봇을 가장 많이 만졌다. 이는 유아가 자발적으로 보이는 친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으로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친사회적 기술 습득의 목적으로 하고 있는 상황이야기의 효과로 파악된다.
둘째, 유아의 생각과 감정 표현을 이끌어 내는 역할놀이 프로그램은 자신의 의견을 타인에게 제시하는데 두려움을 느끼는 자신감 부족의 유아에게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양육자는 문제해결능력 프로그램을 가장 선호하였다. 문제해결능력은 언어적으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도록 도우며, 이는 양육자가 내 자녀와 동행하지 않는 장소나 개입할 수 없는 상황에서 유아 스스로가 문제를 잘 해결하는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넷째, 소셜 로봇 대화 프로그램은 사람을 대면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느끼는 유아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에게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던 몇몇의 유아는 소셜 로봇과 쉽게 응답하거나 먼저 다가가는 등의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다섯째, 본 소셜 로봇 대화 프로그램은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또래 간 사회적 상황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유아가 겪지 못했던 새로운 상황에 대해 미리 접해볼 수 있으며 대처 방법을 새로 익히고 습득하는 시뮬레이션 형식의 대화 예행연습용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소셜 로봇을 활용한 대화 프로그램은 가정 내에서 활용될 수 있다. 양육자의 정서적 지지를 받으며 가정에서 훈련이 진행 된다면 사회성 능력 증진 뿐 아니라 심리적 발달 및 자아존중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또래나 사회 속에서 잘 적응할 수 있게 될 확률이 매우 높다.
본 연구는 DSM-5에 새롭게 추가된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의사소통 향상에 도움을 주는 소셜 로봇 대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 연구 과정 속에서 대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비교 검증하고 활용성을 도출하여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유아에게 실제 사회 속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 훈련을 지원하여 더 이상 사회 속에서 소외되거나 고립되지 않도록 돕고, 유아 개인 스스로가 긍정적인 대인관계 경험을 통해 사회적 유능감을 얻어 삶의 큰 만족도를 얻게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목차 ⅴ
표 목차 viii
그림 목차 x
제 I 장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방법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1. 소셜 로봇 (Social Robot) 5
1.1 소셜 로봇 개념 5
1.2 소셜 로봇 종류 9
1.3 유아를 위한 소셜 로봇 특징 12
1.4 유아를 위한 소셜 로봇 종류 15
1.5 소셜 로봇에 대한 유아의 인식 18
2.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Social Communication Disorder) 21
2.1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개념 21
2.2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유아 특징 24
2.3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유아의 소셜 로봇 종류 및 효과 28
3. 사회적 의사소통 향상 훈련 방법 32
3.1 사회적 의사소통 향상 훈련 방법 32
3.2 상황이야기 37
3.3 역할놀이 38
3.4 문제해결능력 40
제 3 장 연구 방법 42
1. 소셜 로봇 대화 프로그램 42
2. 전문가 검증 53
3. 실험 진행 62
3.1 실험 참여 대상 62
3.2 실험 도구 63
3.2.1 사회적 의사소통 설문지 63
3.2.2 소셜 로봇 64
3.3 실험 절차 66
3.4 실험 규칙 68
3.5 자료 수집 및 분석 69
4. 인터뷰 진행 72
4.1 양육자 인터뷰 72
4.2 전문가 인터뷰 74
제 4 장 연구 결과 75
1. 소셜 로봇 대화 프로그램 실험 결과 75
1.1 대화 수행도 비교 75
1.2 어휘 다양도 비교 77
1.3 감정 단어 사용 비교 79
1.4 인터랙션 비교 81
1.5 평균 발화 길이 비교 83
1.6 양육자 만족도 비교 85
1.7 대화 프로그램 비교 결과 종합 87
2. 인터뷰 결과 89
2.1 양육자 인터뷰 결과 89
2.1.1 양육자 소셜 로봇 기대사항 인터뷰 결과 89
2.1.2 양육자 사전/사후 인터뷰 결과 90
2.2 전문가 인터뷰 결과 93
제 5 장 연구 결론 95
1. 연구 결론 95
2. 연구 논의 98
3. 연구 한계 및 제언 102
참고문헌 103
Abstract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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