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논문
해외 논문 번역 지원
과학사, 그리고 지식사
로레인 대스턴(Lorraine Daston)
번역 : 오보영
과학사, 그리고 지식사(The History of Science, and the History of Knowledge)는 과학사가 학문 분과로 자리 잡게 된 과정을 역사적 맥락에 위치시키며, 궁극적으로 과학사가 지식사로 연결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확장된 ‘근대성’과 ‘과학’의 이해를 고려하여, 새로운 내러티브로서 지식사는 어떻게 다를 수 있으며, 왜 필요한지, 나아가 그 중요성을 피력합니다.
과학사, 그리고 지식사는 현대 사회의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에 접근하는 개론적 글입니다. 전공자 뿐 만 아니라 과학과 지식의 근원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 모두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는 에세이 형식의 학술지 논문입니다. 다양한 역사적 사례와 상세한 참고문헌으로 학술적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저자의 유머와 식견을 엿볼 수 있는 문체들로 흥미를 더합니다. 역사, 문화적 맥락의 이해를 돕는 문장들 덕분에 영미권 문화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는 더욱 흥미로운 독해가 될 것입니다.
과학사 전공 공부를 준비하고 있는 연구자로서 저자의 글을 읽고 정리하는 과정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번역을 통해 더 많은 독자, 연구자가 과학과 지식의 역사에 관심을 갖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최대한 저자의 원문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간혹 국문으로 번역되지 않은 용어 및 추가적 설명이 필요한 경우 각주로 보충하였습니다. 논문 번역의 기회를 제공해준 누리미디어 아카루트 해외논문번역 지원 사업에 감사합니다.
저자 소개
로레인 대스턴(Lorraine Daston)은 막스플랑크 과학사 연구소(Max Plank Institute for the History of Science, 이하 MPIWG) 의 Department. Daston 의 지도를 총괄하고 있으며, 현재 미국 시카고대학교(University of Chicago)의 Committee on Social Thought의 방문 학자로 활동 중입니다. 주요 연구 주제는 확룔과 통계사, 초기 근대 과학의 불가사의, 과학적 발견의 출현, 객관성의 역사 등, 과학사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포함합니다. 현재는 법칙의 역사, 근대성의 의미, 19세기 이래 과학의 국제적 거버넌스 및 도덕과 자연 법칙 간의 관계 등의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s://www.mpiwg-berlin.mpg.de/users/ldaston)
주석1) I appreciate generous support of Professor. Lorraine Daston and Jodi Haraldson, Managing Editor of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첨부파일 : 과학사, 그리고 지식사.pdf
2023.08.22
2023.08.22
목록이동얼럿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