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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재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학승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홍승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영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9년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254 - 25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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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에는 동상이 발생하는데, 이 현상으로 인해 에너지 수송용 파이프라인, 도로, 철도, 주택 등의 구조물에 융기가 발생한다. 또한 해빙기가 되면 얼었던 지반이 녹으면서 융해에 의한 부등침하가 발생하여 구조물에 피해를 끼치거나 사면붕괴가 발생하기도 한다. 동토지대에 건설된 매설관 주변을 단열효과가 우수한 EPS 조각 혼합토로 채웠을 경우 외부로의 찬 공기가 침투되는 것을 차단하여 도로의 동결심도 및 동결하중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지반의 동결로 인한 매설관의 토압 증가에 따른 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매설관 주변의 성토를 EPS조각을 혼합한 혼합토로 실시하였다. 현장실물실험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현장에서 수행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목차

SYNOPSIS
1. 서론
2. 블라디보스토크 흙 시료와 EPS 조각의 기본 성질
3. 실험결과
4.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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