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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경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3 - 3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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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긍정적 피드백과 부정적 피드백의 학습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만 6세 남자 어린이 120명을 표집하였다. 각 40명씩 긍정적 피드백 제공 집단, 부정적 피드백 제공 집단, 피드백 무제공 집단에 무선 배치하여 300cm 거리에 있는 높이 62cm, 지름 60cm의 바닥 농구 골대에 눈을 가리고 스펀지 공을 던져 넣는 과제가 요구되었다. 사전검사에서 피험자는 눈을 가리지 않고 10회의 던지기를 한 후, 본 실험에 들어가 안대를 하여 두 눈을 가리고 25회의 수행을 하였다. 이때 긍정적 피드백 제공 집단 피험자는 성공 했을 경우 “잘 했어, 골인”이라는 언어적 피드백을 제공 받았고, 부정적 피드백 제공 집단 피험자는 실패 했을 경우 “아니야, 노골”이라는 언어적 피드백을 제공 받았으며 통제집단 아동은 어떠한 피드백도 받지 못 했다. 학습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이 끝나고 이틀 후에 동일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파지검사를 수행하였다. 처음 10회는 피험자가 눈을 뜨고 수행하고 이후 25회 시행은 눈을 가리고 수행하도록 요구되었으며, 모든 피험자에게 성공이나 실패 시 어떠한 피드백도 제공되지 않았다. 일원변량분석 결과, 통계적 유의차가 나타났으며 사후검사에서 긍정적 피드백 제공 집단과 피드백 무제 공집단 간에, 그리고 긍정적 피드백 제공 집단과 부정적 피드백 제공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파지검사에서도 일원변량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났으며, 사후검사에서 긍정적 피드백 제공 집단과 피드백 무제공집단 간에, 그리고 긍정적 피드백 제공 집단과 부정적 피드백 제공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를 근거로 긍정적 피드백 제공이 수행과 학습에 가장 효과적이며, 부정적 피드백 제공과 피드백 무제공의 결과는 거의 동일했음이 밝혀졌다. 즉, 학습자 특히 어린 연령의 학습자에게는 부정적 피드백 제공이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는 것과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긍정적 피드백이 매우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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