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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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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정부 주도의 진로교육 강화 추세에 따라 그동안 학교에서 이루어진 체육 진로교육의 한계를 진단하고 시사점을 찾아 논의함으로써 향후 초.중.고등학교 체육 진로교육의 재구조화 방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체육 진로교육의 한계점으로는 진로교육의 개념 및 진로교육 대상의 편향적 교육, 중도포기 학생선수의 방황과 갈등에 대한 무관심, 은퇴 선수의 진로경로에 대한 선별적 교육, 체육분야의 직업가치 교육의 부재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시사점을 토대로 국내 초.중.고등학교 체육 진로교육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재구조화 방향은 크게 4가지로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체육진로교육의 재개념화, 시대적 요구 반영 중심의 체육 분야 직업교육 중시, 생애주기별 체육진로 로드맵생성, 체육 진로교육 전문가 양성 및 활용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체육 진로교육의 재구조화가 학교 현장에서 교육적 성과를 거두기 위한 제언으로 4가지를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학교급별 맞춤형 체육 진로교육 내용 체계 개발, 체육진로교육 전문가 양성과정 개설과 교육청 파견 및 배치 제도 수립, 스포츠산업과의 네트워크 및 직업별 밸류 체인(Value Chain) 생성, 체육 관련 직업군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화 시도를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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