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일 (경북대학교) 오정훈 (이수중학교) 천항욱 (배명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7권 제1호(통권 제8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1 - 94 (24page)
DOI
10.21812/kjsp.2020.1.27.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중점학교 교육과정의 성과와 한계를 진로교육의 관점에서 조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 위해 교육부의 위탁을 받아 체육중점학교 사업을 운영하는 한국체육진로교육협회에 연구참여 학교 추천을 의뢰하였다. 추천받은 세 곳의 고등학교에서 소속 학생(12명), 학부모(6명), 교사(3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또한, 별도로 고교 진로교육 전문가 6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질적연구로 연구자료는 각각의 연구참여자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모두 전사하여 텍스트 자료로 변환하였다. 그리고 텍스트 자료를 맥락에 따라 그 의미를 탐색하며, 의미단위로 구분하였다. 이후 여러 연구자료를 의미 중심으로 분류하였으며, 각각의 의미 간 관계를 살펴 의미를 구체적으로 드러내었다. 연구결과, 체육중점학교 교육과정의 성과로는 ‘꿈과 끼: 진로의 나침반’, ‘진학: 다음 단계로’, ‘행복한 학교생활: 나의 진로에 참여’으로 확인되었으며, 체육중점학교 교육과정의 한계로는 ‘정체성의 혼란: 진학과 진로’, ‘분리와 고립: 학생간, 학급 간’, ‘교사의 진로교육 역량 부족’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체육계열 진로교육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진로교육 관점에서 본 체육중점학교의 성과와 한계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