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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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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30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41 - 6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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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 초점(focal)이론을 바탕으로 퇴소청소년의 성인전환 단계에 따라 자립 및 사회적응 현황이 다를 것이라는 점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퇴소한지 1년 미만부터 4년 이상 된 1,376명의 퇴소청소년들을 퇴소연차와 대학진학여부를 바탕으로 5개 집단으로 분류(퇴소 직후 고졸집단, 퇴소한 지 1년 된 고졸집단, 대학재학 집단, 퇴소 2년 이상 고졸집단, 퇴소 2년 이상 대학졸업 집단)하여 그들의 자립 및 사회적응 현황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퇴소연차나 대학진학여부와 관계없이 퇴소청소년들이 겪는 가장 큰 문제점은 불안정한 취업 및 주거상태, 열악한 경제 상황, 소원한 가족관계를 들 수 있다. 집단 비교 결과, 사회적 관계와 심리·행동적 발달측면에서 대학에 진학한 집단과 그렇지 못한 집단 간의 큰 격차가 드러났다. 고졸집단 간에도 퇴소한 지 오래된 집단일수록 부정적인 결과가 더욱 두드러지는 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퇴소청소년들의 학업성취 향상과 주거안정화를 위한 정책 및 실천방안을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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