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대원 (운천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4권 제2호 (통권 제71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9 - 38 (20page)
DOI
10.21812/kjsp.2017.04.24.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비체육교사가 2015 개정 체육과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도전활동을 어떻게 이해하고, 무엇에 중점을 두어 수업지도안을 설계하는지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기록도전 가치를 실현하는 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그 경험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서 3명의 체육교육 전공자를 선정하여 15주 수업 동안 주요 사례를 에세이와 심층면담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3명의 참여자는 체육과교육과정 텍스트를 분석하고, 수업지도안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기록도전 가치 텍스트에 관한 문해력’, ‘진취적 가치와 단순 지루한 종목 사이에서 딜레마’와 ‘모둠별 활동을 통한 내적 동기 유발’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3명의 참여자는 ‘수업 맥락을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의 선정과 활용’, ‘기록도전 가치 중심의 통합적 학습 활동의 탐색’, ‘교사의 교육적 관점에서 교육과정 소양 증진’ 등 예비체육교사로서 기록도전 가치에 관한 인식의 변화와 의미를 드러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예비체육교사나 교사교육자에게 보다 체계적인 체육과교육과정의 이해와 더불어 실천적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향을 재검토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