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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수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 - 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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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개발된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방침은 무엇이며, 총론의 방침이 체육과 교육과정에 어떠한 방식으로 반영되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와 함께 개발된 체육과 교육과정이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제가 해결되어야 하는지를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함양을 위해 교실수업 개선의 필요성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학습내용의 적정화와 문서로서의 가독성을 위해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틀 개선을 요구하고 있으며, 안전교육에 대한 국가 사회적 요구를 교과 교육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총론의 방침에 따라 체육과 교육과정은 교수 학습 방향과 평가 항 등에서 역량 함양과 학습자 중심의 교수 학습을 담아내고 있다. 또한 안전을 독립된 영역으로 제시함으로써 총론의 방침을 수용하고 있다. 향후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기대하는 핵심 역량이 실제 체육 수업을 통해 구현되기 위해서는 수업 상황에 적용할 있는 역량 함양 활동이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한편, 학생의 역량 함양은 결국 교사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볼 때, 역량 개발 및 함양과 관련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교육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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